건강

조현병이란 증상 얼마나 심각한병 일까?

moonbows 2017. 4. 2. 15:00
반응형

얼마전 헤리성 장애로 한동안 뜨겁게 뉴스를 차지 했던 8살 초등생 유괴살해범의 이야기가 나왔다.처음에는 어떻게 그런 살해를 어린 아이가 할수 있었는지 사람들은 경악을 하게 되었고, 그 원인을 분석하려고 했다. 그렇다보니 처음에는 사람들이 혜리성 장애로 인한 다중인격일꺼라는 이야기가 많아졌다. 아마도 영화에서 이런 소재가 나오다 보니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을 하게 되었다고 본다.

하지만, 최근 뉴스를 통해서 10대 소녀가 조현병 치료까지 받은 적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조.현.병에 대한 관심이 높이지고 있다. 우리에게는 조금 생소한 병이다. 물론 대부분의 사람들은정신병을 자세히 알고 있지 않는다. 혜리성 장애도 결국 영화로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되었다고 본다. 그렇다면 조.현.병이란 도대체 어떤 병일까? 가끔 뉴스를 통해서 들어보게 되었지만, 정확한 증상과 원인을 일지 못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다.



조현병은 정신질환 중 하나로 망상이나 환청 또는 충동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증상으로는 과대망상부터 시작해서 신체적증상까지 이르는 다양한 증상을 보인다고 한다. 이런 증상에 빠지게 되면 누군가 자신을 해치려고 생각을 하거나, 또는 누군가 자신을 감시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또한 타인들이 자신을 놀린다고 착각을 하게 되거나, 지나친 화를 내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고 한다.

환각 증상중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환청이라고 한다. 행동이나 삶에 대해서 2명이상이 이야기를 하는 식으로 행동을 보인다고 한다. 또한 충동조절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주 공격적인 모습이 보인다고 한다. 



이번에 8살 여자 초등학생 유괴살해사건을 저지른 10소녀 또한 조현병을 앓고 있다고 확인이 되었다. 그와 더불어 주기적으로 정신과 치료까지 받고 있었다고 알게 되었다. 아직까지 정확한 병의 원인은 알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조현병의 환자의 뇌가 일반인 사람들과 다른 모습을 보인다 이야기를 하고 있다. 즉 뇌를 연결하는 연결망이 많이 훼손된 모습을 하게 되었다고 한다. 최근들어 주변에서 이런 정신질병을 보이는 이야기를 많이 볼수 있게 된다. 


사회는 점점 발전과 첨단화가 되어가고 있지만, 사람들의 정신은 점점더 악화가 되어가고 있는 것이 아닌지 생각이 든다. 해년마다 정신장애 범죄자가 늘어가고 있는 요즘 살인이나 강도 또는 성범죄등  지속적으로 늘어가고 있다. 백명 중 한명이 걸리 만큼 흔한 병이라고 한다. 하지만 정신병이라는 이유로 정확하게 치료를 하려고 하지 않는 점에서 더 큰 문제를 만들수가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