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치주질환 증상 예방법 보자

moonbows 2018. 2. 18. 15:12
반응형

설명절 동안 너무 맛있는 음식을 먹다보면 갑작스럽게 치아가 아프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경우 확인을 해보면 염증성 질환인 치주질환이라고 진단이 나오기도 하는데요. 이처럼 이런 질환은 바로 충치로 치아를 상실하는 경우등과 같이 치아의 상실의 원인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석이나 치태의 제거가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처럼 치주질환의 경우에는 치아의 건강 뿐만 아니라 전신의 건강에도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고 합니다. 


주로 심혈관증상이나 또는 폐렴과 같은 몸의 전체적인 건강에 영향을 주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대다수의 사람들이 이런 내용을 알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증상이나 예방법을 확인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치주질환이 드문 질환이라고 생각을 하지만, 감기 다음으로 흔한 질환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병원을 찾는 사람도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치주염의 경우 치아를 잡는 잇몸뼈까지 파괴가 되면서 발생하는 염증을 말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치주질환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바로 치아에 플라크 세균이 치석으로 발전이 되면서 치조골을 파괴하게 되면서 치주염이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주요원인으로는 바로 세균이라고 합니다. 우리 입안에 있는 타액에서 여러가지 물질과 세균이 합쳐서 치태가 만들어지고, 이로 인해서 석회화가 되고 치아에 달라붙게 되면서 치석이 된다고 합니다. 이런 치석들이 치아의 뿌리까지 진행하게 되면서 조직을 파괴하게 되고 그로 인해 잇몸이 붓게 되거나 고름이 나오는 상황까지도 발전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이 심하다 괜찮아 졌다하는 반복이 되는데 심하게 되면 치아를 발치하는 상황이 오게 될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치주질환이 어떻게 우리몸 전체에 영향을 주게 되는 것일까. 즉 세균들이 혈관으로 들어와 몸 여기저기 돌며 전신질환을 준다고 합니다. 그로 인해서 심혈관질환이나 또는 폐질환과 같은 증상이 발생하기도 하며, 또한 심할경우 췌장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밝혀짐 바로는 당뇨병이나 호흡기 그리고 임신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치주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는 칫솔질과 검진이라고 합니다. 또한 칫솔은 사용하지만, 치간 칫솔이나 치실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도 매우 많이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구강건강에 대하여 낮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칫솔질과 함께 치실이나 치간칫솔을 사용하여 치아건강은 물론이고 잇몸의 건강을 챙기는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잇몸의 염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치태와 치석제거를 하는 스켈링을 받는것도 좋다고 합니다.



이처럼 건강한 치아와 잇몸을 만들기 위해서는 바른 방법으로 칫솔질을 하고 치아의 구석구석을 깨끗하게 닦아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치실이나 치간칫솔을 사용하여 칫솔로 닦지 못하는 부분까지 깨끗하게 하는것이 중요하며, 검진은 6개월에 한번정도 받는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치아는 한번 잃게 되면 다시금 자라지 못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또한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전신건강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신경을 써야 한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