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코골이 수술 알고 하자

moonbows 2018. 1. 16. 18:44
반응형

많은 분들이 피곤하게 되면, 코를 골게 됩니다. 그렇다보니 이런 상황 때문에 주변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본인이 얼마나 심각하게 코골이를 하는지 잘 모르기 때문에 잘 모르게 된다고 합니다. 주변에서 말해주게 되면 수술을 하려고 생각을 하게 되지만, 왜 코골이가 발생하게 되는지도 잘 모르고, 또한 수술 말고 다른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한지 모르는 분들도 있습니다. 알려진 바로는 코골이 수술이 필요한 사람의 경우 환자 중 약 15%가 수술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정확하게 코골이가 왜 발생하는 것일까. 우리가 잠을 잘때 코로 호흡을 하는 것이 정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코로 호흡을 하면서 공기가 이동하는 곳이 좁아지면서 또한 입천장과 목젓의 주변의 떨림으로 인해서 코를 골게 된다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즉, 공기가 기도로 가야하는데 가지 못하고 목 주변에 겉돌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 중에서 대부분의 코골이 원인이 바로 혀에 있다고 합니다. 잠을 자려고 누우면 혀가 기도 쪽으로 밀리게 되면서 기도가 좁아지게 되면서 코골이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또한 이런 원인 말고도 비염이 있거나 또는 만성축농증 그리고 비중격만곡증 과 같은 문제로 인해서 코골이가 생길 수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나이가 들게 되면서 폐기능이 떨어지게 되면서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원인과 더불어 비만이나 음주 그리고 흡연으로 인해서 그 증상이 더 심하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비만은 기도를 좁게 만들고 담배의 경우 폐 기능을 떨어트려 더 심하게 만들게 된다고 합니다.



문제는 이런 코골이가 주변 사람들의 잠을 방해하는 것 뿐만 아니라, 본인의 건강까지 위험하게 만들고 있다는 것이다. 코를 고는 사람들 중에서는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고 한다. 즉 코를 골면 숨이 제대로 쉴수 없어서 신체에 산소가 부족하는 현상이 발생할수가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서 각종 질병에 걸리게 될 수가 있다고 합니다.



코골이 수술을 결심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지만, 수술이 필요한 사람의 경우 약 15% 뿐이라고 한다. 즉 목젓이 기도를 막아 코골이가 발생하는 사람이 그만큼 별로 없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코골이 많을까. 그 이유는 아시아인의 코골이의 원인은 혀가 기도를 막기 때문이라고 한다. 중력에 의해서 혀가 기도 쪽으로 밀리다보니 발생한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를 위해서 양압호흡기를 이용하게 치료를 할수가 있다고 한다. 수면 중에 인위적으로 공기를 공급하기 때문에 코골이에서 벗어날수 있다고 한다.



이것 말고도, 마우스피스를 이용하여 구강 자치를 하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턱을 강제로 당겨 혀가 기도로 밀리는걸 방지하는 방법이라고 한다. 사용이 간편하기 때문에 마우스피스를 쓰는 분들도 있다고 하지만, 문제는 장기간 사용을 하게되면, 오히려 턱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도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문의와 상담과 진료를 받아야 하는것이 좋다고 한다.



또한 코골이 수술을 해도 재발이 발생 하는 이유는 목젓 부위를 수술을 하게되어도, 다시금 그 조직이 늘어나게 되면서 코골이가 재발한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젓과 혀 그리고 비만, 등 여러가지 원인을 따져보고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무턱대고 코골이 수술을 선택하기 보다는 본인의 상황을 따져보고 하는게 좋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