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아이오닉5 최고 안전등급! 충돌에도 걱정없다

moonbows 2023. 1. 16. 1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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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은 자동차 회사의 기본이자 주요 마케팅 도구입니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볼보 자동차를 떠올리면 '안전'을 떠올리는데, 제네시스 GV80은 타이거 우즈가 운전 중 전복사고에서 경미한 부상만을 입어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다.

 

전기차도 마찬가지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차 아이오닉5, 기아 EV6, 제네시스 GV60 등 전기차 플랫폼 E-GMP를 적용한 차종에서 최고 안전성 등급을 인정받았다.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로부터 최고 등급인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TSP+)를 획득했다.

 

지난 12일 경기도 화성 남양연구소에서 공개된 아이오닉 5의 충돌 안전성 평가 현장은 미래 전동화 시대에 전기차가 갖추어야 할 안전성을 점검하는 자리였다.

 

 

이번 평가가 진행된 안전시험동은 2015년 12월 준공되었으며 시험장 규모는 40,000m²(12,100평), 충돌현장은 2900m²(877평)이다.

 

충돌 테스트 전 차량 유형당 평균 3,000회의 가상 시뮬레이션이 수행됩니다. 가상 시뮬레이션은 슈퍼 컴퓨터로 가상 차량 모델의 다양한 충돌 상황을 구현하고 실제 충돌 테스트를 수행합니다.

 

가상 시뮬레이션은 충돌 평가에 적극적으로 활용됩니다. 실제 차량 충돌을 통해 모든 조건을 검증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자율주행이 확대되면 탑승자의 차내 자세가 더욱 다양해지고 가상 시뮬레이션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나의 가상 시뮬레이션은 결과를 생성하는 데 15시간 이상 걸립니다. 결과적으로 하나의 차량 모델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충돌 안전을 개발하는 데 45,000시간이 걸립니다.

 

실제 차량 충돌 테스트가 시작되었습니다. 충돌 테스트 시 충돌음이 클 수 있어 귀마개가 제공되었으나 실제 충돌음이 얼마나 큰지 확인하고 싶어서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테스트 차량인 아이오닉 5는 64km/h의 속도로 목표물에 충돌했습니다. 이 테스트에서는 64km/h의 오프셋 충돌에서 차량 전면의 40%가 변형 가능한 벽과 충돌합니다. IIHS 충돌 상품성 평가에 포함되는 항목입니다.

 

차량은 순식간에 움직이더니 "쾅"하는 소리와 함께 목표물에 충돌했다. 경험적으로는 공사장에서 바닥을 뚫는 소리보다 충돌 소리가 더 컸다.

 

 

충돌 후 차량 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차량에서는 운전석에 남성 탑승자 더미(dummy)와 뒷좌석(운전석 뒷좌석)에 여성 탑승자 더미를 두고 테스트를 진행했다. 차량에는 다양한 측정을 위한 센서가 탑재되었습니다.

 

차량 전면의 40%가 충돌하면서 범퍼와 보닛 등 차량 전면이 큰 충격을 받았다.

 

일그러진 앞부분과 달리 A필러 등 운전자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차체 프레임에는 큰 변화가 없었다.

 

적시에 전개된 에어백과 함께 안전벨트에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운전석 더미와 뒷좌석 더미에도 큰 부상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고 후 중요한 부분인 차 문을 여는 데 문제가 없었습니다. 고전압 절연저항 측정 결과 모두 정상이었으며, 고전압 배터리 손상으로 인한 전해액 누수, 화재, 발연은 없었습니다.

 

 

전기차 시험인 만큼 집중 점검 부분이 일반 내연기관 차량과 다르다. 고전압 배터리의 안전성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아이오닉 5 등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충돌 테스트는 주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배터리 손상 검증 평가를 추가로 진행하고 있다.

 

전기차용 E-GMP 플랫폼 아래에 배터리가 위치하기 때문에 도로구조물에 의한 하부 손상 가능성과 이에 따른 화재 위험을 시뮬레이션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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