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알코올성 말초신경병 잦은 음주로 인해

moonbows 2018. 4. 29. 13:49
반응형

대한민국만큼 잦은 회식문화를 가지는 곳이 있을까. 본인의 의지로 또는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이 없이 술을 마시는 사람들이 늘어가도 보니 이로 인해서 장기간의 음주로 인해서 알코올 말초신경병으로 인하여 합병증까지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더구나 이로 인해서 발생하는 하지의 통증이나 감각장애가 발생하기도 하는대, 주로 남성 보다는 여성에게 더 많은 증상이 나탈수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발가락이나 발바닥에서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수개월 동안을 거쳐 점차적으로 심해지게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으로는 주로 발 양쪽에 대칭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하다가, 발목이나 무릎 그리고 허벅지까지 올라오며 손에도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더구나 그 증상이 심해지게 되면 손발의 근육이 마르면서 근력도 떨어지게 되며 걷는 것에도 장애가 발생하게 될수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남성의 경우에는 발기부전이 발생할수 있으며, 대소변의 장애나 기립성 저혈압 등과 같은 자율신경에도  발생할수가 있기 때문에 조심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알코올성 말초신경병의 환자의 경우 신경의 손상으로 인해서 저림의 증상이나 또는 따끔거림 그리고 화끈거림 칼로 베이는 듯한 통증을 느끼게 되며, 또한 전기에 감전이 되는 듯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그리고 심하게 되면 스치는 행동을 받아도 통증을 느끼게 작은 통증에도 심한 자극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이런 신경병성 통증은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상처나 염증의 통증과는 다르다고 합니다.


 신경병성 통증의 경우에는 신경의 손상으로 인하여 발생하게 되는데 말초신경계가 민감하게 자극에 반응하여 그 신호를 뇌에 보낸다고 합니다. 그로 인해서 뇌가 통증에 반응하기 쉽게 재구성이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극이 없어도 통증이 발생하기도 하며 민감하게 반응을 하도록 신경계가 변화가 된다고 합니다. 이렇다 보니 환자의 대부분은 수면장애나 우울증을 같이 온다고 합니다.



이처럼 알코올성 말초신경병의 원인으로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다만 비타민의 결핍이나 알코올로 인하여 신경이 손상이 된다는 원인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술을 끊어야 하며 비타민 B의 보충과 함께 규칙적인 생활은 물론이고 균형있는 식사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금주를 하지 않고는 다른 치료를 통해서 효과를 보는건 어렵다고 합니다. 더구나 이런 치료에는 효과도 없을 뿐더러 금주를 하지 않고 치료의 경우 악화되기가 더 쉽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신경병성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약물치료를 통해서 도움을 받을 수가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진통제는 통증이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신경계에 영향을 주는 약물을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알코올성 말초신경병의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신경이 더 이상은 손상이 되지 못하도록 금주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흡연 또한 혈류를 줄이게 하여 통증을 더욱 악화시키게 될수가 있기 때문에 금연을 하며, 비타민B가 풍부한 통곡물이나 고기 그리고 생선 등과 같은 균형잡힌 식사를 꾸준히 햐야 하며, 과일이나 채소를 풍부하게 먹어 몸의 면역체계가 강화될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저지방 단백질을 섭퓌하여 근육의 생성에 도움이 될수 있도록 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