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번아웃 증후군 증상 해결책 이렇게 하자

moonbows 2018. 1. 28. 16:05
반응형

전세계적으로 일을 많이 하는 나라로 2위로 뽑힌 나라가 바로 우리나라 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정해진 근무 시간은 8시간이라고 하지만, 우리는 야근과 주말 근무까지 하게 되다 보니, 항상 피곤함과 일에 시달리는 분들이 매우 많이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그로 인해서 번아웃 증후군에 걸리는 사람들이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벗아웃 증후군 이란. 한가지의 일을 지나치게 몰두를 하게 되면서 신체나 정신적으로 피곤해지면서 그로 인해서 무기력함에 빠지게 되고, 또한 성취감까지 잃어버리게 되면서 점점 일을 거부하는 상태를 말한다고 합니다. 영어의 그대로 불타서 없어진다는 뜻으로 다른 뜻으로 연소 증후군 또는 소진 증후군이라고 표현을 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이런 번아웃 증후군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걸까요. 주로 자신이 해야 하는 업무의 양보다 더 많은 양의 업무가 생기거나 또는 감정소모가 심한 일을 장기간 하게 되다보면 생기는 일이라고 합니다. 또한 자신이 원하는 직무가 아닌 전혀 관심이 없는 일로 인해서 야근과 주말근무까지 하게 되거나 또는 직장내 상사와 또는 직장동료들과 갈등으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더구나 우리나라에서 보이는 일과 삶이 분리가 없다보니, 일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풀지 못하게 되면서 더 많이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렇다보니, 직장인들 중에서 벗아웃 증후군 증상을 많이 보이게 된다고 합니다. 총 12단계로 구분을 하고 있는 벗아웃 증후군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열정단계- 처음에는 자신의 업무로 자신의 능력을 증명하려는 열정을 일을 시작하게 되며, 상사나 동료에게 인정을 받기를 원하며 자신감을 보이게 되며, 야근과 주말출근도 하게 된다고 합니다. 고립단계- 일 말고는 다른 생활이 없게 되면서 감정이 점점 무뎌지기 시작하고, 또한 사회관계까지 귀찮아 진다고 합니다. 또한 주변에 차갑게 대하는것은 물론이고, 사소한 갈등에도 공격적인 성격을 보이게 된다고 합니다. 




부적응단계- 점점 상황이 심각해지면서 본인의 가치나 본인에게도 차갑게 되면서 스트레스를 해결하기 위해서 술이나 또는 약을 먹게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상태가 심각해지게 되면 주변에서도 그 상황을 인지하게 되면서 그 문제 행동이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심각단계- 결국은 공허함과 희망이나 목적이 없다고 느끼면서 주변에 대한 무관심이 심해지게 된다고 합니다. 더구나 본인의 건강상태를 신경쓰지 않다보니 건강상태까지 나뻐진다고 합니다.



이처럼 번아웃 증후군 증상이 보인다면, 몇가지 해결책을 사용해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주변사람이나 또는 친구 등에게 고민을 상담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상대방에게 본인의 고민을 털어놓는것으로도 충분히 편안함을 느낄수가 있으며, 고민이 해결 되지 못하더라도, 본인이 그동안 고통스러웠던 고민을 입 밖으로 뱉는것으로도 충분한 스트레스 해소가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보니 친구나 또는 가족 아니면, 어느누구에게라도 고민을 털어놓아보세요



또한 오랜시간 업무에 시달림과 지친 몸과 마음을 위해서 휴식을 취하는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공원을 나가 산책을 하거나, 또는 직장사람이 아닌, 다른 사람과 영화를 보거나 또는 운동 등 평소 일로 인해서 하지 못했던 일을 함으로 인해서 그동안 쌓였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를 풀수 있는 취미생활을 가져보는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업무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장시간 업무를 하는 것보다는 적당히 휴식을 중간중간 포함하여 일을 하는것이 일의 효율도 오르고, 휴식으로 몸의 스트레스를 푸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업무를 집에서까지 하게 되면, 오히려 벗아웃 증후군 증상이 더 생길수가 있다고 하니, 업무를 하는 공간과 쉬는 공간을 불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처럼 지나치게 높은 업무량으로 인해서, 벗아웃 증후군 증상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지나친 열정으로 인해서 삶의 의욕까지 상실하지 말기 바랍니다


반응형